한국단편경쟁 출품 본선 진출작 발표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 ‘한국단편경쟁’ 작품 공모에 소중한 작품을 출품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올해는 19편의 극영화, 1편의 다큐멘터리, 3편의 실험영화(기타(극/실험) 1편 포함), 2편의 애니메이션이 선정되었습니다.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 ‘한국단편경쟁’에서 상영될 작품을 아래와 같이 선정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한국단편경쟁 선정작(25편, 가나다 순)
1) <29번째 호흡 29th breath>(국중이)|Korea|2022|27min|DCP|Color
2) <겹겹이 여름 Layers of Summer>(백시원)|Korea|2022|34min|DCP|Color
3) <그렇고 그런 사이 Framily>(김인혜)|Korea|2022|30min|DCP|Color
4) <낙마주의 Piggyback ride>(최지훈, 함윤이)|Korea|2021|26min|DCP|Color
5) <머드피쉬 Mudfish>(이다현)|Korea|2022|24min|DCP|Color
6) <문제없어요♪ No Problem>(고경수)|Korea|2022|15min|DCP|Color
7) <버킷 A Guitar in the Bucket>(김보영)|Korea|2021|15min|DCP|Color
8) <분더카머 10.0 Wunderkammer 10.0>(기예림, 박소윤, 정인우)|Korea, Netherlands|2021|32min|DCP|Color
9) <새벽 두시에 불을 붙여 Light It Up at 2 AM>(유종석)|Korea|2022|19min|DCP|Color+B&W
10) <소문의 진원지 Epicenter>(함희윤)|Korea|2022|11min|DCP|B&W
11) <소진된 인간 The Exhausted>(김진수)|Korea, USA|2021|7min|DCP|Color
12) <심장의 벌레 Bugs in your heart>(한원영)|Korea|2022|24min|DCP|Color
13) <아빠는 외계인 My Daddy is an Alien>(박주희)|Korea|2022|28min|DCP|Color
14) <야행성 The Nocturnal Kids>(박지수)|Korea|2021|26min|DCP|Color
15) <어떤 곳을 중심으로 하여 가까운 곳 Nearby>(장윤미)|Korea|2021|18min|DCP|Color
16) <오 즐거운 나의 집 Home Sweet Home>(이해지)|Korea|2022|37min|DCP|Color
17) <유빈과 건 In The Dry Stream>(강지효)|Korea|2022|26min|DCP|Color
18) <접몽 Be With Me>(유진목)|Korea|2021|25min|DCP|Color+B&W
19) <주인들 The Owners>(조희영)|Korea|2022|20min|DCP|B&W
20) <차가운 새들의 세계 A Soundless Dream>(강예은)|Korea|2022|26min|DCP|Color+B&W
21) <트랜짓 Transit>(문혜인)|Korea|2022|28min|DCP|Color
22) <트레이드 TRADE>(김민주)|Korea|2021|29min|DCP|Color
23) <한낮의 침입자 Beyond the Veil>(김진형)|Korea|2021|26min|DCP|Color
24) <현수막 The Banners>(윤혜성)|Korea|2022|25min|DCP|Color
25) <힘찬이는 자라서 When You Grow Up>(김은희)|Korea|2022|34min|DCP|Color
‘한국단편경쟁’ 심사평
2022년 전주국제영화제에 출품된 총 1169의 단편영화들은 모두 지속된 감염병 팬데믹 속에서 각자의 단절, 고독, 무력감과 싸워낸 결과입니다. 현실의 제약에도 불구하고 영화적 시공간을 새롭게 상상하고, 관계의 회복을 도모하려는 비상하고 다채로운 시도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그 또렷한 창작의 의지에 감사를 전합니다.
6인의 예심 심사위원들이 한국단편경쟁 부문에서 약 24편의 영화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올해는 연애, 그리고 가족관계의 이면을 엿보는 주제가 압도적으로 많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내밀하고 독점적인 관계가 불러일으키는 긴장과 불협화음이 그 자체로서 영화에 매혹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거나, 이미지와 긴밀히 스며들어 감응을 일으켰습니다. 연인과 부부의 고난, 부모와 자식 간의 갈등, 결렬되고 이별한 사람들이 중심인 선정작들은 모두 과잉과 혐오에 함몰되지 않은 채 연결, 그리고 유대를 향한 새로운 가능성을 담담히 제시한 작품들입니다. 이들 중에는 신선한 착상, 세련된 감수성, 유려한 촬영 등으로 높은 완결성에 감탄하게 만드는 작품이 있었던가 하면, 불균질한 완성도에도 불구하고 거부하기 힘든 정감과 사랑스러움으로 마음을 낚아챈 작품도 있습니다.
동시에 창작자들은 팬데믹으로 인해 어느 때보다도 공고하게 주어진 접촉의 제한, 외부 세계의 울타리를 의식하고 이를 감각적으로 소화한 듯 보입니다. 익숙한 공간은 영화적으로 때로는 섬뜩하게, 때로는 기분 좋게 해체되었습니다. 극영화, 실험영화, 애니메이션 등을 통틀어 일상의 균열을 긴장감 있게 묘사하며 미묘한 정서를 힘 있게 풀어나간 작품들에 심사위원들이 높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실내극이 증가한 만큼 공간 묘사의 기법과 시각적 독창성이 질적 성장을 이뤄냈고, 그 자리에 인간 심리를 파고드는 사유의 깊이가 더해졌습니다. 당연한 풍경을 낯설게 바라보려는 새로운 노력의 일환으로서 도시와 자연 공간을 산책, 모험, 배회, 추적하는 걸음걸이 또한 돋보입니다. 날씨에 대한 기민한 감각을 담은 대화의 영화, 자유분방한 로드무비, 환상성을 품은 로컬 영화들을 한데 모았습니다.
작품 편수가 많지는 않았으나, 매끈하게 조직된 서사와 이미지의 범람 속에서 균열을 내는 일군의 실험 영화들도 인상적입니다. 화자, 데이터, 프레임 등 이미지의 매개로 기능하는 요소를 과감히 분할해 화면의 긴장을 유도하는 이들 작품은, 극장 없는 영화의 시대에 작가들이 품은 미학적 포부를 보여줍니다. 다큐멘터리 출품작들의 경우 많은 아쉬움을 낳았습니다. 출품된 분량도 적었고 심사위원들을 설득하는 작품은 더욱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문제의식과 집요한 취재가 돋보이는 다큐멘터리가 부재한 가운데, 에세이 필름에 가까운 일부 다큐멘터리들이 흥미로운 논의를 이끌었습니다. 심사위원들은 디지털 이미지 속에서 현실의 실체를 찾아내고 나아가 감정의 물성까지 탐험하는 작품에 주목했습니다.
아쉽게 탈락한 작품 중 상당수는 공감 가는 이야기와 주제 선정에도 불구하고 작품의 길이와 밀도에 관한 고민이 부족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형식적으로 첨예한 구상을 지닌 극영화가 드물었습니다. 단편다운 표현에 있어 소극적인 스타일은 한국 단편영화의 오랜 경향이기도 하며, 세대교체 과정에서 창작자들이 쇄신을 고민해 볼 대목입니다. 사회적 의식과 역사성을 담아낸 작품, 시의성 있는 이슈를 극대화한 작품들이 희소했고 이에 따라 심사위원들이 균형의 측면에서 후한 평가를 도출한 작품도 있습니다. 기성 서사와 장르의 답습에 주력한 작품들은 준수한 완성도에도 불구하고 과감히 제외했습니다. 참신한 발상과 대중성을 갖추었으나 과연 디지털 플랫폼이 아닌 영화제에서 소개할 가치가 있는 작품인지 고민하는 순간들도 더러 있었는데, 이는 앞으로도 영화제가 꾸준히 숙고할 과제일 것입니다.
짧은 영상을 누구나, 언제든 찍기 쉬운 시대입니다. 그러므로 굳이 ‘단편영화’를 만들어 진지한 주제와 고유의 미학을 실현하려는 창작자들의 야심과 과제는 어려워져만 갑니다. 특별히 지난 2~3년을 통과하며 매우 좁고 외로운 과정을 겪어낸 필름메이커들에 위로를 전합니다. 2022년 전주국제영화제 한국단편경쟁 부문의 영화들을 통해 이 낯설고 끈질긴 단편영화의 운명을 관객 여러분들도 직접 마주해보시길 바랍니다. 결속과 해체를 그리며 자기 앞의 세계를 응시하는 올해의 영화들이 분명 담담한 용기를 나눠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국단편경쟁 예심 심사위원 김병규, 김소미, 손시내, 이재은, 임지선, 진명현
지역공모 선정작(5편, 가나다 순)
1) 〈마음에 들다 Entering your heart〉(강지이)|Korea|2022|23min|DCP|Color
2) 〈매일의 기도 Bone and Flesh〉(김규민)|Korea|2021|19min|DCP|Color
3) 〈문제없어요♪ No problem〉(고경수)|Korea|2022|15min|DCP|Color
4) 〈유실 Loss〉(윤효진)|Korea|2021|26min|DCP|Color
5) 〈Mercy Killing〉(김은성)|Korea|2022|11min|DCP|B&W
‘지역공모’ 심사평
여섯 번째를 맞이하는 지역공모는 이제 자리를 확고하게 잡은 것 같습니다. 올해 지역공모에 출품된 작품 수는 장편 1편, 단편 32편으로, 많다고 할 수는 없지만 질적 수준이라는 측면에서는 이전 해보다 한 단계 뛰어오른 듯한 인상을 주기에 충분했습니다. 이런 질적 도약에는 지역공모라는 제도를 포함해 전주국제영화제의 전북·전주 지역 영화계에 대한 지원이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치기도 했겠지만, 충분치 못한 여건 속에서도 분투하고 있는 지역 영화인들의 열정과 노력이 절대적인 지분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 지역공모를 통해 선정된 작품은 모두 5편입니다. 모두 단편으로, 강지이 감독의 <마음에 들다>, 김규민 감독의 <매일의 기도>, 고경수 감독의 <문제없어요♪>, 윤효진 감독의 <유실>, 김은성 감독의 〈Mercy Killing〉이 올해 선정작입니다. 이중 고경수 감독의 <문제 없어요>는 심사위원들의 큰 지지를 받으며 한국단편경쟁 부문에서 상영하게 됐습니다. 지난해 <남남>으로 한국단편경쟁을 찾기도 했던 고경수 감독의 <문제없어요♪>는 유머러스하고 귀여운 연애극입니다. 한 남성을 짝사랑하는 여성의 내면을 재치 있고 섬세하게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배우 네 명의 연기가 모두 뛰어났으며, 특히 주인공인 김예지 배우의 폭넓은 연기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지역을 중심으로 꾸준히 활동 중인 강지이 감독의 <마음에 들다>는 안정적인 연출력이라는 면에서 높은 평가를 얻었습니다. 단편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엄마와 딸의 이야기를 색다른 방식으로 변주해 신선함을 자아냈으며 이야기의 디테일도 뛰어났습니다. 김규민 감독의 <매일의 기도>는 올해 지역공모에 출품된 작품 중 가장 실험적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던 영화입니다. 대사가 그리 많지 않은 이 영화는 일반적인 드라마처럼 보이기도 하고 판타지처럼 보이기도 하며 심지어 순간적으로 호러영화처럼 느껴지기도 하는 독특한 작품입니다. 윤효진 감독의 <유실>은 스릴러 장르로 분류될 수 있는 영화입니다. 특수청소 일을 하는 두 남성을 주인공으로 내세워 탐욕의 끝을 보여주는 이 영화는 단순한 구도 속에서 이야기를 끌어나가는 힘이 좋고 장면을 구축하는 역량이 상당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Mercy Killing〉은 일종의 저예산 SF영화입니다. 범죄가 장악된 세상에서 국가로부터 허락받은 죽음을 꾀하는 어머니와 그를 수발하는 아들 부부의 이야기로, 그들 사이의 불통과 대립이 신성한 음악 속에서 아이러니하게 보여집니다. 흥미로우면서도 ‘불경한’ 상상력이 두드러지는 작품이라는 평을 얻었습니다.
이렇게 심사의 변을 쓰고 있다 보니 선정할 때는 전혀 의도하지 않았으나 결과적으로 코미디, 드라마, 스릴러, SF, 실험영화까지 뽑았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달았습니다. 이 또한 지역영화의 스펙트럼이 보다 넓고 짙어지고 있다는 반증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지역공모 심사는 전주대학교 영화방송학과 정승은 교수, 그리고 최진영 감독(<태어나길 잘했어> <연희동>)과 함께 했습니다. 편집의 대가이기도 한 정 교수의 예리한 시선과 지역을 기반으로 다채로운 영화를 만들어온 최 감독의 뛰어난 포착력 덕분에 좋은 영화들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두 심사위원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코로나 사태 3년차를 맞는 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용감하고 씩씩하게 영화를 만들어 출품해준 감독님과 제작자분들에게 큰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프로그래머 문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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